일상/투자

[개인연금] KB증권 IRP 계좌 상품운용비율 등록/변경

Silverbowl 2022. 3. 29. 07:19

나는 개인연금 중 저축연금펀드는 이전부터 운용을 하고 있었고, 최근에 개인 IRP 계좌를 개설하였다. 개인 IRP 계좌는 연금저축펀드 다음으로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어 개설했지만, 연금을 받기 전까지는 절대 찾을 수 없으므로 납입금을 잘 설정하여야 한다.

연금저축펀드 계좌는 주식 계좌처럼 운용할 수 있어 사용법이 어렵지 않다. 하지만 IRP 계좌를 개설한 후 그 사용 방법이 생각보다 까다롭다는 것을 알았다.

먼저, IRP 계좌도 증권 계좌이기 때문에, 상품운용에 있어서 시간의 제한이 있다.
저녁, 밤 시간을 이용하려면 여러 제한들이 있으니, 가능하면 낮 시간을 이용하는 것이 좋을 듯하다.
아침 일찍 자동이체 등록을 하려다, 아침 8시 이후로 가능하다는 안내를 받았다.

IRP 계좌의 운용은 일반 주식, ETF, 펀드 매수와 달리 M-able 앱에서 메뉴 -> 자산/연금 금융상품 -> 퇴직연금/IRP에서 할 수 있다.
IRP 계좌의 운용을 기계적인 매수를 하고 싶다면 상품운용비율을 등록해보자.
상품 가입/변경/조회 -> 상품 변경에 들어가, 로그인 후 IRP 계좌를 선택한다. 계좌 비밀번호까지 입력하고 나면 상품 변경 화면이 나오며, 그중 상품운용비율 등록/변경을 선택한다. 처음에는 현금 자산이 100%로 되어 있고, 매수 상품 선택에서 입금했을 때 자동 매수할 상품을 선택할 수 있다.


개인적인 포트폴리오를 ETF/리츠 70 %, 안전자산 30 %를 TDF 15 % + 예금 15 % 비중으로 가져갈 예정이어서, 15 % 의 비중을 TDF로 상품운용비율을 등록해 보았다. 매수 상품 선택에 들어가면 다양한 TDF 상품들이 나와 있다. 은퇴 연도를 생각하여 미래에셋전략배분TDF2045를 선택했다.

매수할 상품을 선택하고 나면 비율을 입력해야 한다. 현금자산 비율을 85 %, 선택한 TDF를 15 %로 설정하였다. 85 % 의 현금자산 중 70 % 는 위험자산인 ETF/리츠를 구매할 예정이고, 나머지 15 % 는 예금에 사용할 예정이다. 아쉽게도 ETF/리츠와 예금은 상품운용비율 등록으로 자동 매수가 되지 않는다.

상품 선택과 비율을 정하고 다음으로 넘어가면 투자설명서 및 약관 등을 확인하면, 상품운용비율이 등록된다.


처음에 개인 IRP를 운용하고자 상품을 선택하고 매수할 때 어려움이 있었다. 다음 글에서는 ETF/리츠 매수 방법에 대해 다룰 예정이다.